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펩시코>의 역사 및 성공 요인과 사회적 책임

by 파이낸셜랩 2024. 3. 28.

펩시코의 역사

글로벌 비즈니스 역사를 살펴보면, 펩시코는 발명으로 시작하여 전략적으로 사업을 성장시켰던 기업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성장에서는 뒤처져 있다고 평가됩니다. 10년 전과 현재를 비교하면, 펩시코의 제품의 점유율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펩시코와 경쟁사인 코카콜라에 비하면 성장하는 속도가 느린 것으로 보입니다. 19세기 후반에 시작한 펩시코가 세계적인 식품회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에는 브랜드 정교화와 완벽함을 끊임없는 추구하는 정신이 존재했습니다. 펩시코의 이야기는 1898년 노스캐롤라이나 뉴 베른 출신의 약사 칼렙 브래드햄(Caleb Bradham)이 나중에 펩시콜라(Pepsi-Cola)로 이름이 바뀐 "브래드스 드링크(Brad's Drink)"를 만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약국의 참신함에서 글로벌 아이콘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발명과 전략적 브랜딩으로 볼 수 있습니다. 1965년 펩시콜라 컴퍼니(Pepsi-Cola Company)와 프리토 레이(Frito-Lay, Inc.)의 합병은 펩시코의 형태를 변용하여 다양한 식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변모시켰습니다. 음료수를 주로 팔았던 펩시코에서 사업의 영역을 증가시키며 큰 성장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6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펩시코라고 하면 아직도 콜라만 파는 회사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펩시코에서는 회사의 이름을 딴 콜라가 가장 유명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시장에서 성공 요인

펩시코가 세계적인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은 매우 특별했습니다. 펩시코가 처음 유명해진 계기는 탄산음료였습니다. 하지만 탄산음료 브랜드로만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펩시코는 식품 산업의 미래가 광범위한 소비자 취향과 유익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광범위하고 다각화된 미래를 미리 고려하면서 다각화를 통해 공격적으로 성장을 추구해 왔습니다. 1965년 펩시코 콜라와 프리토레이의 합병은 펩시코의 스낵 식품 진출의 아침을 알렸으며, 이는 전 세계 가정에서 펩시코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전략적 움직임은 단순히 제품 라인을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휴대품과 스낵 식품 간의 연대를 만들고, 두 가지를 장점을 합쳐 마케팅을 하였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에게 더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유통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펩시코는 지속적으로 다양화하여 트로피카나를 인수하여 주스 생산에 들어갔고, 퀘이커 오츠를 인수하여 건강한 아침 식사와 스낵을 사업 영역에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관심과 환경을 의식하는 소비를 고려하여 소비자의 트렌드와 선호에 맞게 정확하게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최근에는 소다스트림을 인수하였습니다. 또한 펩시코의 확장 전략은 미국의 요청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전 세계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왔습니다. 이러한 펩시코는 제품을 원래의 취향과 유익한 선호에 부합시킴으로써 점점 더 경쟁적이고 세계화 성장과 적용 가능성을 높이는 데 적합했습니다. 펩시코는 전략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식품 회사의 리더 중 하나로 입지를 굳히며 도입과 적응에 있어 독보적인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이 접근법은 펩시코가 소비자의 선호도를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선택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계속해서 번창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건강과 관련된 사회적 책임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은 펩시코 운영의 생명줄이었습니다. 펩시코는 물 절약 운동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며 공급업체 간 지속 가능한 축산업 관행을 촉진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건강한 제품 선택을 제공하겠다는 펩시코의 약속은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세계적인 식품 회사로서 무시할 수 없습니다. 펩시코는 제품에 더욱 자세한 영양 성분 표시와 제로슈가 제품을 출시하여 건강과 관련하여 사회적인 책임을 지려는 시도가 이어졌습니다.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핵심 사업 전략에 통합하는 펩시코의 능력은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했을 뿐만 아니라 상업 시민권의 리더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펩시코가 음식에 대한 열정의 절정에 오른 것은 전략적 탁월함, 발명에 대한 변함없는 헌신, 그리고 소비자 요구사항과 세계적 요청 역학에 대한 깊은 이해의 이야기입니다. 펩시코는 겸손한 해방 창조자로서의 주요 뿌리, 대담한 전략적 다각화, 그리고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선구적인 땀을 통해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펩시코의 사업 영역이 이렇게 다양한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한국에서 친근한 트로피카나와 게토레이도 생산하고 있는 세계적인 식품 기업이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항상 볼 수 있는 스낵 시장에도 점유율을 높게 가지고 있고 이러한 사업 영역을 시대의 트렌드에 맞춰 넓혀가는 전략은 미래에 더욱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